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- 부자의 그릇

오늘은 "부자의 그릇"이라는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작성해 보려고 해요.
이 책은 사업에 망한 한 남자와 한 할아버지(조커)와의 대화로 이뤄진 책이에요. 책 내용은 아주 쉽고 놓치기 쉬운 글들은 인용구들이 잘 표시되어 있어서 독서 난이도는 굉장히 낮아요. 책에서 감정 전달도 굉장히 잘되고 마지막은 왜 두 남자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지 나오는데 참으로 감동적입니다. 실화를 바탕으로 글이 쓰였다고 하니 더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에요.
크게는 3가지 정도로 요약해볼 수 있었어요
돈을 직접 쫓지 말 것
돈을 직접 쫓기보다는 경험을 통해 자산을 쌓아가라고 조언해요. 다양한 경험과 시도를 통해 재정적 지혜를 얻고 이를 통해 부를 쌓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. 책에서는 이 경험을 배트로 비유해요.
배트를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마침내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홈런을 날린다.
위 내용에 재미 있는 단어는 "배트(시도)는 경험을 만들고 홈런(부의 축적 방식)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성공할 수 있다."라고 생각했는데 여기에 "행운"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것이 재미있었어요. 결국 모든 것이 완벽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어요. 하지만 반대로 운은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준비되지 않았다면 그 기회를 고스란히 날려버리게 되겠죠.
개인의 재정적 "그릇" 인식하기
여기서 그릇은 개인의 재정적 능력과 관리 능력을 의미해요.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 들어오면 마치 돈이 한푼도 없을 때처럼 여유가 없고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없다고 말해요.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이 대부분 쉽게 원래 본인의 자산으로 돌아온다고 하는데, 대부분은 그 이하 즉 이전보다 못한 삶을 살고 있다고 하죠. 뉴스에서 오히려 전액 기부를 한 사람들은 자신의 원래 삶을 지속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것 같기도 하네요.
그릇을 초과하면 오히려 여유를 잃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. 그래서 책에서는 재정적 경험(돈을 관리하는 경험)을 통해 그릇을 점차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해요.
다른 사람과의 관계 중요성
부를 얻는 데 있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함을 강조해요. 신용과 인간관계는 재정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해요.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와 존중을 얻게 되면 재정적 기회로 이어질 수 있고, 이러한 것들이 나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에 영감을 줄 수 있다고 해요.
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, 저는 여기서 느낀 부분은 부자가 되려면 나 혼자 부자가 될 수 없다. 많은 사람들과 신용을 쌓고 함께 동기를 얻어야 해요. 뿐만 아니라 서로의 도움을 받아야 재정적 목표를 더 건강하게 빨리 달성 할 수 있음을 배웠어요
이 책은 나에게 인생 최고의 책! 정도는 아니였지만, 키워드로 느끼게 해 줬던 책이다. 꽤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 될 것 같아요. 벌써 몇 분들께는 이야기를 했어요
배트를 많이 휘두르고 그 경험에 감사하며 우리의 목표는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해요. 돈을 벌고 잃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데, 그 이유는 돈은 원래 누구의 소유도 아니기 때문이에요. 다만 내가 많은 돈을 다루고자 한다면 훌륭한 인간관계를 통해 신용을 쌓아야 하고 신용을 쌓는 행위는 우리가 더 큰 그릇을 갖게 해 줄 거예요.
여러분도 이 책을 읽기를 추천드려요. 재정적으로 인간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!